우리 연구실이 국방부 무인기 개발 과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연구실이 맡은 부분은 압축기에서 연소기와 터빈으로 공급되는 냉각공기의 분배와 유동손실의 해석입니다.

습식 열회수 방식을 산업용 보일러를 개발하는 과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 맡은 부분은 예혼합기 유동, 연소실 급수 예열기 그리고 기수분리기를 CFD 해석을 담당합니다.

나주 혁신도시에는 열+전기 복합 그리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과제에서는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적절한 운전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올해 설비학회 동계학회는 리노베이션에 들어간 과총회관 대신에 고려대학교에서 열렸습니다. 하나스퀘어라는 곳이었는 데 꽤 멋지게 꾸며놓아서 조금 부럽기도 했습니다. 우리 공대도 리노베이션이 완성되면 멋진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길 기대해 봅니다. 이번 학회에도 좌장을 맡았습니다. 처음에는 지도 교수님이 배석한 학생이 1명 뿐이어서 그 학생에게 우수 발표상이 가나 했는 데 발표 중에 다른 지도 교수님들도 모두 들어 오셔서 어렵게 선정했습니다. 초청강연은 에기평의 임춘택 원장님이 해 주셨습니다. 열정이 넘치시는 강의였습니다.

 

 

 

2018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추계학술대회는 작년에 이어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작년에는 옛날 서울대인 서울과기대 올해는 서울대학에서 열렸습니다. 11월 1일 서울대학교의 단풍이 멋졌습니다. 사진을 하나 정도 남길 걸 그랬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번에는 모처럼 직접하는 발표 없이 학회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좌장은 하나 맡았지만.

올해도 4명의 UTM 학생들이 12주간 국민대에서 연수를 하였습니다. 우리 실험실에는 Atif군이 있었고 사진은 Normah 교수님이 평가를 하러 오신 마지막 발표회 때 찍었습니다. 2019 SGM 프로그램은 2019년 1월 제가 인솔 교수로 국민대학교 학생 23명을 데리고 UTM에 갑니다.

 

'연구실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4월 2일  (1) 2020.04.02
2019년 12월 9일  (0) 2019.12.09
2018년 1학기 오픈랩 커버  (0) 2018.05.25
2018년 4월 3일  (0) 2018.04.12
오픈랩 발표자료 커버  (0) 2017.12.07

2년만에 설비학회 저온부문 강연회를 하였습니다. 강연회 사무총장은 제가 맡았습니다. 예년에 비하면 주로 산업계에 계신 분들을 많이 모셨고 매우 열띤 토론이 이어졌던 강연회였습니다.

한, 중, 일, 대만이 번갈아 하며 개최하는 아시아 CFD 학회가 이번에는 대만에서 개최되었습니다. 4년전 제주에서 했는 데 그 후에 처음인 것 같은 데 무슨 일일까 했는 데 2년전 중국 우한에서 개최했고 당시 중국은 한국과는 사드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었고 대만은 차이잉원 총통 취임 이후에 관계가 냉각된 상태라 국내 학회처럼 진행하고 한국, 일본, 대만은 학회 대표만 초청해서 초청 강연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런 학회는 정치에 별로 영향을 받지 않아도 될 것 같은 데... 하여간 이번에는 대만 이란에서 개최되었고 이란은 타이페이에서 화련에 가다 보면 있는 대만 북쪽의 도시 입니다. 곡창지대로 유명하다는 데 시내를 조금만 벗어나도 매우 전원적인 풍경이 펼쳐집니다.

학회는 이 호텔에서 열렸는 데 시골에 있는 호텔이라고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호화로왔습니다.

대만에서는 신경을 많이 쓴 학회라 유명한 분들이 keynote lecture를 많이 해서 꽤 들을 게 많은 학회였습니다.

저는 이번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의 열관리 CFD관련 논문을 발표하였는 데 반응은 좋았습니다.

대만은 우리나라처럼 반도체에 집중을 하고 있어서 전자 산업 관련된 CFD 연구를 많이 하는 듯 합니다. 사진은 학회 chair 중 한명이었던 Chen 교수의 반도체 공정 CFD에 대한 key note lecture입니다.

다음 ACFD는 2년 뒤 부산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아마 저도 조직위원으로 참여할 듯 합니다.

올해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는 여수 컨벤션 센터와 베네치아 호텔에서 열렸습니다. 항공우주공학회가 주관을 했고 저는 설비학회를 대표하여 조직위원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초청강연으로 서울대 김호영 교수님이 발표를 하셨습니다.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이번 학회에는 태풍 솔릭이 올라와서 무지막지한 바람과 함께 했습니다.

저는 설계중심의 산업 유체공학 세션을 조직하였고 에너지기술연구원의 신형기 박사님, 기계연구원의 김진섭 박사님 모시고 좋은 강연 들었습니다. 다시 한번 참가해주신 박사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