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e Inspired Oil Separator

Energy Efficiency
2010/12/01~2015/02/28 (KISTEP)


 

유분리기
위 사진은 우리나라 기업이 동남아에 초고층 빌딩에 들어가는 시스템 에어컨을 수주하여 설치하게 되었다는 기사의 배경사진입니다. 이런 건물에 들어가는 에어컨은 냉매 배관이 매우 길어지게 되고 그래서 냉매에 포함된 오일이 회수되지 않는 것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냉방과 관계 없는 윤활유를 함께 이송하려면 전력 낭비도 생기겠죠. 그래서 왼쪽 사진과 같은 유분리기를 압축기에 설치하여 압축기의 윤활유를 냉매 배관에 들어가기 전에 회수하고 있고 회수율을 높이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답니다.
 

자연모사
자연모사 공학은 날아다니는 새를 본떠 비행기를 만들 듯이 생물체에서 공학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공학 분야 입니다. 사진 속의 곤충은 나미브 사막에 사는 딱정벌레라고 합니다. 등판에 특이한 문양이 있는데 친수성과 소수성이 엇갈려 배열된 형태라고 합니다. 이러한 형태로 물이 부족한 사막에서 안개가 낀 날에 등에 물을 모아 필요할 때 먹는다고 하는데 이러한 형태를 물이나 용제를 분리 회수하는 데 활용해 보자는 것이 지금 진행하는 과제의 주요 컨셉입니다.
 

오일회수표면
왼쪽 사진은 위의 딱정벌레처럼 대신 기름에 대한 친유성과 친수성이 바둑판처럼 분포된 면의 사진과 그 위에 기름 방울을 떨어 뜨렸을 때의 이미지인데요, 이번 과제에서는 이런 표면을 활용하여 공조기기의 압축기에 사용되는 오일 분리장치의 분리 효율을 극대화 해 보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