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추계학술대회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열렸습니다. 당연히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데 대중교통으로는 갈 때는 2시간 올 때는 2시간 반이 걸렸고 이틀 연속 일정을 소화하고 나서 몸살이 왔습니다. 수도권은 식비, 숙박비가 지원되지 않는 현행 출장비 제도는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신축 건물이라 행사장은 매우 훌륭했습니다. 건물은 새로 지었는데 행사는 코로나로 행사를 거의 치르지 못한 상태라 진행하시는 분들이 능숙하지 않으셨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홍익대학교 김도균 교수님의 발표인데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LES로 가스터빈 연소기 내부를 푼 것을 보여주셨는데 수치적 확산을 억제하는 스킴으로 적은 그리드로 좋은 결과를 얻으셨고 지금까지 진행한 문제들에서는 코드가 그렇게 불안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초청강연은 항공우주연구원의 정기훈 박사님께서 해 주셨습니다. NASA와 공동으로 UAM 개발 프로젝트를 하고 계신 것을 보여주셨고 실제 김포공항에 드론 택시를 위한 이착륙 장소가 공사 중이고 헬리콥터 수준의 소음이 걱정되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양호한 동영상을 보고 놀랐습니다.

작년에 제정된 전산유체공학회의 학술상 1회 수상자는 카이스트 성형진 교수님이셨고 2회 수상자는 서강대 허남건 교수님이 선정되셨습니다. 초청강연을 해 주셨는데 이런 것까지 CFD가 소화할 수 있구나 하는 느낌이 드는 인상적인 강연이었습니다. 

+ Recent posts